반응형
RxJava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국내도서
저자 : 스다 토모유키 / 이승룡역
출판 : 길벗 2019.04.10
상세보기

 

RxJava, RxKotlin, RxJS, RxAndroid 등 Rx는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Rx 가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의 결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왜 Rx 인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는데 이 책에서는 서두에 그 이유를 서술한다. Rx는 Reactive eXtensions 의 약자이다.

 

Rx 진영의 간략한 역사와 함께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으며 RxJava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어떤 개념을 알아야 하는지도 간단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입문자가 보기에는 더없이 좋은 책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장점은 상세한 마블 다이어그램에 있다. 물론 이는 RxJava의 document에도 어느 정도 잘 되어있지만, 이 책은 공식문서보다도 더 최신화되고 때로는 더 자세한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책이 단조롭다는 단점이 있다. RxJava에 포함되어 있는 클래스나 함수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응용 면에서 예제가 많이 부족하고 단조롭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서 어떤 함수가 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파악할 수 있지만 이를 활용해서 어떤 작업들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다른 책을 보거나 예제를 직접 찾아보는 수 밖에 없다.

 

총평을 하자면, RxJava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책이지만 RxJava를 어느정도 알고 있는 사람이 좀 더 깊은 학습과 경험을 위해 구매하기에는 맞지 않는 책인 것 같다.


참고로 현재 RxJava의 stable 버전이 3.x 버전으로 올라왔다.

하지만 이 책은 2.x 버전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최신 버전의 RxJava3 를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