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radle project sync failed. basic functionality" 문제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Ready 입니다.

이번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시 발생하는 에러 메세지 "gradle project sync failed."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gradle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버전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 해결 방법



1. 최신 버전의 gradle을 https://gradle.org/install 에서 다운받습니다.


2. OS에 맞게 unpack 해줍니다.


 * Linux & MacOS

- 다운 받은 zip 파일로 디렉토리를 이동하신 후에 다음과 같이 명령어들을 입력해줍니다.


 * Windows

- 받으신 파일을 압축 해제 합니다.

- C:/Gradle 폴더를 생성해줍니다.

- 압축 해제한 폴더를 방금 생성한 C:/Gradle 폴더 안에 넣습니다. (ex - C:\Gradle\gradle-4.8.1)




3. 압축 해제한 폴더 내의 bin 경로를 Path 환경변수 설정 해줍니다.


 * Linux & MacOS

-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gradle-4.8.1은 현재 최신 버전 기준으로, 각자 다운 받은 버전에 맞게 이름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export PATH=$PATH:/opt/gradle/gradle-4.8.1/bin


 * Windows

- '내 PC''의 속성에 들어가서 '고급 시스템 설정' -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 '시스템 변수'의 Path 항목을 선택하고 '편집'을 눌러 bin 폴더의 절대경로를 추가해줍니다.

  (ex- C:\gradle\gradle-4.8.1\bin)

-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콘솔 창(명령 프롬프트)을 열어서 "gradle -v" 명령 입력을 통해 gradle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5. 4번까지 모두 확인한 후에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확인해보시면 문제가 해결 됐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