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협업을 하거나 오픈 소스를 가져오는 등 내가 직접 프로젝트를 생성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혹은 컴퓨터)이 만든 프로젝트를 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가져와서 실행하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에러를 띄우면서 빌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This version of Android Studio cannot open this project, please retry with Android Studio x.y or newer.

 

이는 프로젝트에 설정된 build-tool(gradle) 버전과 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인데요.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문제가 발생하는 프로젝트로 가셔서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 파일로 가서 프로젝트에 설정된 gradle 버전을 확인합니다.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3.6.1'  // 3.6.1 버전
    // ...
}

 

위와 같이 3.6.1 자리에 적혀 있는 숫자가 바로 gradle 버전입니다.

 

다음으로 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Mac 기준으로 좌측 상단의 [Android Studio] - [About Android Studio] 를 누르시면 됩니다.

 

Mac 기준

Windows 기준으로는 [Help] - [About] 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고,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 3.5.3 버전

 

이제 문제를 명확하게 발견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설정된 gradle 버전은 3.6.1 버전이었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은 3.5.3 버전이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이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둘 중 하나의 방법을 택하면 됩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은 그대로 두고, 프로젝트에 설정된 gradle 버전을 낮춘다.
  2. 프로젝트의 설정된 gradle 버전은 그대로 두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을 업그레이드 한다.

 

1번은 앞서 살펴봤던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 로 가셔서 버전 부분만 수정하면 되구요.

2번은 Mac 기준으로 [Android Studio] - [check for updates], Windows 기준으로 [Help] - [check for update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지 무작정 편한 방법으로 하시기 보다는 협업하는 동료들이 있다면 협의 후에, 여러 컴퓨터에서 개발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른 프로젝트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셔서 대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