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록시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 이해하기 쉬운 패턴에 속합니다.

 

프록시 패턴은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중 하나로, 어떤 다른 객체로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서 그 객체의 대리자(surrogate)나 자리표시자(placeholder)의 역할을 하는 객체를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이란?

구조 패턴이란 작은 클래스들을 상속과 합성을 이용하여 더 큰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을 사용하면 서로 독립적으로 개발한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마치 하나인 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여러 인터페이스를 합성(Composite)하여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들의 통일된 추상을 제공합니다.

 

구조 패턴의 중요한 포인트는 인터페이스나 구현을 복합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를 합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컴파일 단계에서가 아닌 런타임 단계에서 복합 방법이나 대상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연성을 갖습니다.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이해 및 예제

프록시 패턴은 어떤 다른 객체로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서 그 객체의 대리자(surrogate)나 자리표시자(placeholder)의 역할을 하는 객체를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스템 명령어를 실행하는 객체를 갖고 있을 때 우리가 그 객체를 사용하는 것이라면 괜찮지만 만약 그 객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려고 한다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우리가 원치 않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설정을 변경하는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프록시 패턴은 클라이언트에게 접근에 대한 컨트롤을 제공하여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CommandExecutor 라는 명령을 실행하는 메소드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겠습니다.

 

CommandExecutor.java

public interface CommandExecutor {

    public void runCommand(String cmd) throws Exception;
}

 

자, 이번에는 만약 프록시 패턴을 적용하지 않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냥 클라이언트에게 명령에 대한 권한을 전부 넘겨주는 객체를 생성해보겠습니다.

 

CommandExecutorImpl.java

public class CommandExecutorImpl implements CommandExecutor {

    @Override
    public void runCommand(String cmd) throws IOException {
        //some heavy implementation
        Runtime.getRuntime().exec(cmd);
        System.out.println("'" + cmd + "' command executed.");
    }
}

 

보시다시피 CommandExecutorImpl 클래스에서는 runCommand()의 파라미터로 받은 cmd 명령어를 그대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현할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원치 않는 파일 삭제나 설정 변경 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록시 객체를 두어 관리자(Admin) 계정이 아닐 경우에는 rm 이라는 명령어에 대해 수행하지 못하도록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andExecutorProxy.java

public class CommandExecutorProxy implements CommandExecutor {
    private boolean isAdmin;
    private CommandExecutor executor;
	
    public CommandExecutorProxy(String user, String pwd){
        if("ReadyKim".equals(user) && "correct_pwd".equals(pwd))
            isAdmin = true;
        executor = new CommandExecutorImpl();
    }
	
    @Override
    public void runCommand(String cmd) throws Exception {
        if(isAdmin){
            executor.runCommand(cmd);
        }else{
            if(cmd.trim().startsWith("rm")){
                throw new Exception("rm command is not allowed for non-admin users.");
            }else{
                executor.runCommand(cmd);
            }
        }
    }
}

 

자 이번에는 위에서 작성한 코드들을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roxyPatternTest.java

public class ProxyPatter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ommandExecutor executor = new CommandExecutorProxy("ReadyKim", "wrong_pwd");
        try {
            executor.runCommand("ls -ltr");
            executor.runCommand("rm -rf abc.pdf");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xception Message::"+e.getMessage());
        }	
    }
}
'ls -ltr' command executed.
Exception Message::rm command is not allowed for non-admin users.

 

결과에서 보다시피 Admin 계정의 ID와 Password가 틀렸기 때문에 프록시 객체가 rm 명령어에 대한 수행을 거부하였고 그 결과로 Exception을 던지게 됐습니다.

 

프록시 패턴은 이렇듯 어떤 객체에 대하여 접근할 때에 Wrapper Class를 두어 접근에 대한 통제(Control access)를 위해 사용합니다.


!! 주의 - 위 명령어는 실제 터미널에서 동작할 수 있는 명령어야 합니다. 즉, 위 예제에서 사용되고 있는 ls, rm 명령어는 Unix 기반의 Mac OS 에서 동작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Windows 환경에서 실행하시는 분들은 윈도우 cmd 명령어에 맞게 변경해주셔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반응형
반응형